명품의류 '프라다'가
美 첨단우주복 만든다고?

미국 달탐사 우주인 위한 차세대 우주복 개발

미국의 달 탐사 프로그램인 아르테미스3 우주인을 위한 우주복 디자인에 프라다가 참여한다. / Axiom Space 

 

세계적 명품 의류업체인 '프라다(Prada)'가 미국의 달 탐사 계획에 나서는 우주인 우주복을 만든다. 우주산업이 사실은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고, 첨단과학과 일상생활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성장하게 된다는 우주개발의 논리가 상징적으로 입증되고 있는 모양새다. 

 

미국의 우주산업 기반-부품 기획생산 기업인 앰시엄스페이스(Axiom Space)가 현지시간 4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, 미 항공우주국(NASA)이 2025년 아르테미스3(Artemis 3) 임무를 위한 우주복 제작을 위해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프라다, 미국 우주기업 액시멈스페이스와 협력한다. 

 

신세대 우주복이 될 이번 아르테미스3 우주인용 우주복은 유연성과 인체 보호기능을 극대화해 달에서 임무를 수행하는데 편리하도록 했고, 달표면 탐사와 샘플 채취 등이 쉽도록 각종 기능을 장착하고 있다. 앞으로 유인 우주 탐사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장치가 될 것으로 과학계는 기대하고 있다. 

아르테미스3은 1972년 아폴로 17호의 달 탐사 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미국의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다. 처음으로 유색인종 우주인, 여성이 달 탐사에 참여하는 사례라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내년에 유인 달 궤도 우주선 아르테미스2호를 쏘아 올리고, 2025년에는 유인 우주선을 달 남극에 착륙시키는 아르테미스3호를 발사하게 된다. 

NASA 우주복 개발 사업에 프라다, 액시엄스페이스가 참여해 아르테미스3호 우주인을 위한 우주복 개발의 생산 전반에 걸쳐 협력하게 된다.  

액시엄스페이스의 마이클 서프레디니(Michael Suffredini) CEO는 "원자재, 제조 기술 및 혁신적 디자인 개념을 갖춘 프라다의 전문 기술은 달 표면 위에서 우주비행사의 편안함을 보장할 뿐 아니라 기존 우주복에는 없었던 인간적 요소를 더하는 데 중요한 첨단 기술을 제공할 것"이라고 말했다. 

프라다의 로렌조 베르텔리(Lorenzo Bertelli) 그룹 마케팅 이사는 "프라다의 휴머니즘적 철학이 우주개발과 만나 격정적으로 그 지평을 넓히게 됐다"면서 "이번 협업은 인간의 창의력과 독창성이 문명 발전에 얼마나 강력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줄 것"이라고 말했다.